본문 바로가기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의류 정보/소재 이야기

수피마 코튼 특징 및 세탁방법 팁

by zalrae 2020. 7.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을 쓰는거 같네요~! 
요즘 비가 2주일 내내 오는데 큰 일 없이 잘 지내시고 계신가요?? 작년에 비하면 정말 장마라는게 느껴지는 올해 인것 같습니다. 장마 철에는 옷을 뭘 입어도 꿉꿉하고 빨래 잘못하면 냄새도 나지 않습니까 ㅠㅠ 
비가 오는건 좋지만 2주내내 오니 하루라도 빨리 맑은 날을 보고싶네요. 

오늘도 지난번에 이어서 4계절내내 사용하지만 여름에 유독 많이 찾게되는 소재를 가져와보았습니다.
바로 수피마 코튼(SUPIMA COTTON) 입니다!
텐셀 ~ 시어서커~ 보다 익숙한 이름이라 생각이 됩니다. 이 소재도 마찬가지로 여름 반팔/속옷 등을 보다보면 수피마~ 하면서 제품명에 들어간게 많거든요.  가장 흔한 제품으로 유니클로 수피마 코튼이 있습니다. 

유니클로 수피마 코튼


그리고 수피마 코튼은 일반 코튼보다는 가격대가 높기에 자연스럽게 수피마가 들어간 제품도 가격대가 올라갑니다.

이 원단도 그럴만한 이유가 있으니 부족하지만 공유를 해보겠습니다!

수피마 코튼 티셔츠


수피마 코튼(SUPIMA COTTON)은 무엇인가?

코튼

수피마 코튼은 다른 코튼과 다른 소재가 아니라 코튼의 한 종류 입니다. 즉, 수피마 코튼도 코튼인 목화에서 재배를 하는거죠. 다만 일반 코튼(목화)과 다른점은 품종이 다릅니다. 사실 면이라고 해서 다같은 면이 아니고 종류도 다릅니다. 또 종류가 다양한 만큼 품질과 가격차이고 나구요. 코튼은 나중에 따로 소개를 해보겠습니다! 


사실 수피마 코튼을 설명드리기전에 피마코튼을 먼저 알고 가야합니다. 
피마코튼(PIMA COTTON) 은 목화의 일종입니다.  피마코튼은 미대륙의 재래종과 이집트면과의 교배에서 얻어진 품종으로 애리조나, 남캘리포이나, 뉴멕시코, 호주, 페루 등지에서 재배가 되고 있습니다. 특징으로는 일반 면에 비해 길이가 긴것이 특징입니다.  일반 면들의 길이가 22mm~31mm라 하면 피마 면은 32mm~41mm 정도가 됩니다. 전세계 면 생산량의 3% 정도라고 하니 피마 코튼 또한 고급 소재인건 확실합니다.

 

반면에 우리 수피마 코튼은 일반 피마코튼보다 길이가 35%가량 더 깁니다! 그리고 전 세계 면 생산량의 1% 미만에 불과하기에 상당히 고급 진 코튼이라 보시면 됩니다. 면계의 캐시미어라 고도 불리는 소재이지요. 또한 수피마 코튼은 피마 코튼 중에서도 고급 피마(Superior Pima)를 뜻하며 줄임말로 수피마 코튼이라 불립니다. 어떻게 보면 피마 코튼안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죠. 흔히 ELS(Extra Long Staple)이 피마코튼을 총칭 한다고 생각하시지만 사실 ELS 는 수피마 코튼을 총칭하는 명칭 입니다. 피마코튼은 다른 지역에서도 생산이 되지만 수피마 코튼은 미국 에서만 생산이 됩니다.


수피마 코튼(SUPIMA COTTON)의 특징 

1.부드러운 감촉 
수피마는 피마 코튼 중에서도 35%정도 길이가 깁니다. 그리고 적은 양의 섬유 끝 부분만 외부에 노출이 되기에 다른 면들에 비해 부드러운 촉감을 보여 줍니다. 또한 표면이 매끄럽기 때문에 광택감도 생겨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실크만큼의 광택감을 보여주냐? 그건 아닙니다 ㅎㅎ;) 아래 사진만 봐도 일반 면과는 다른게 느껴지실 것 입니다 ㅎㅎ

위:수피마/ 아래:일반 면


2.적은 보풀과 강한 내구성 
수피마 코튼은 일반 코튼 보다 45% 가량 내구성이 강합니다. 또한 표면이 매끄럽기에 마모가 적습니다. 다른 물체와 마찰이 적으면 당연히 보풀도 적게 일어나겠지요. 또한 쉽게 축소되거나 팽창되지 않기에 유연함과 쾌적함까지 지속시켜줍니다.

3. 뛰어난 흡수성 
위에서 말씀드렸다 시피 수피마 코튼은 피마코튼을 비롯해 다른 면들에 비해 길이가 훨씬 긴축에 속합니다. 면길이가 길면 수분 흡수력이 좋아지기에 여름소재에 더 알맞게 되는거지요. 땀도 빨리 흡수하니까요!

4. 뛰어난 염색 지속성 
수피마는 일반 면들에 비해 색을 잘 흡수하기에 색감이 잘 나타납니다. 왜냐하면 일반 면보다 길이가 길고, 뻑뻑한 섬유 조직을 보여주기에 염색을 잘 흡수하고 오래 유지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염색 흡수를 잘 하기에 색깔이 선명하고 그 색이 오래 지속됩니다.

5. 높은 가격
원단은 정직합니다. 좋은 장점이 많을수록 가격대가 높아지는건 피할 수 없는 관계 입니다. 그리고 수피마는 그 생산량 마저 적기에 다른 면들에 비해 가격이 높습니다. 

요약하자면, 다른 면들에 비해 뛰어난 부드러움과 적은 보풀 그리고 내구성을 보여주며 흡수성이 좋고 염색도 잘 되어서 색감을 나타내기에 좋은 비싼 원단입니다.


수피마 코튼(SUPIMA COTTON)은 어떻게 세탁 할까?

수피마 코튼은 사실 다른 코튼과 구별되게 특별한 방법은 없습니다. 일반 면과 같이 세탁을 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그 특유의 부드러움과 광택감 유지를 위해선 세탁망 사용과 뒤짚어서 세탁해주면 더 좋겠죠??

그래서 텐셀 세탁방법에 적은것처럼 세탁을 하셔도 무방합니다. 
중성 세제 사용, 미온수 사용, 단독 손세탁이 가장 좋겠지만! 손세탁대신 기계세탁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수피마 또한 면이다보니 구김이 가는건 어쩔 수 없습니다~ 스팀다리미 사용해주시면 다시 새것처럼 입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건조기는 최대한 피해주세요~~ 


수피마 코튼(SUPIMA COTTON)의 특이한 

마지막으로 수피마 코튼의 특이한 점을 설명 해보려고 합니다. 수미파 코튼은 울 상표 처럼 하나의 상표가 붙습니다.

이 상표는 미국 수피마 협회(The Supima Association of America)가 인가해야만 붙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무 업체를 통해 공급이 되는 것이 아니라 지정된 공급 업체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피마 상표권을 함부로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즉, 수미파 상표를 가지고 있는 제품이 미국에서 인증한 수피마 원단을 사용 했다는 증거가 되는 것입니다. 아래 사진이 수피마 코튼 택 입니다.

저도 올 여름에 수피마 반팔 티셔츠를 샀는데 저 택이랑 똑같이 붙어서 오더라구요~ 저 택이 붙어있으니 더 믿음이 가고 안심이 되는 느낌이 듭니다. 실제로 착용감 오우 좋아요!

제가 최근에 산 수피마 반팔 택


오늘은 코튼계의 캐시미어 수피마 코튼에 대해서 공유를 해보았습니다. 수피마 코튼은 텐셀과 또 다른 매력을 가진 소재라고 생각합니다. 뭔가 면인데 일반 면처럼 투박한 터치감이 아닌 캐시미어 같은 부드러운 터치감을 느끼게 해주니까요. 그리고 수피마 제품들은 보통 20수로 얇게 나오기에 몸에 촤르륵~ 하면서 감기는 느낌이 와우 장난 아닙니다.
진짜 아직 수피마 티셔츠가 없다면 이번 여름에 꼭 구매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마침 지금 여러 브랜드들이 S/S 제품들 세일이 들어갔기에 좋은가격에 구매할 수 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적고나니 텐셀 티셔츠도 있고 수피마 티셔츠도 있고.. 쇼핑 좀 줄여야 겠네요 

저는 이만 빠른 시일내에 다른 소재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