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의류 정보/소재 이야기

웰론 소재 특징 및 세탁방법 팁

by zalrae 2020. 11.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있는데요. 추운날씨에 방한소재가 들어간 옷을 많이 입으시리라 생각해 이번에도 겨울에 자주쓰이는 소재를 들고왔어요!

 

웰론(Wellon)이라는 소재인데 아마 겨울철에 입는 옷들을 찾아보시면 분명 웰론이 포함된 옷이 있으실껍니다. 아마도 패딩이나 패딩조끼에 주로 있을겁니다 ㅎㅎ

웰론 패딩조끼/ 패딩

 이번 포스팅에서 웰론에 대해서 알아보고 웰론의 세탁방법과 보관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기재하도록 할게요!


웰론(Wellon)은 무엇인가?

웰론. 솜과 생긴게 비슷하죠

웰론은 거위털이나 오리털을 대체하기 위해서 국내 기업인 세은텍스에서 2004년 개발된 방한용 소재입니다. 보온성이 뛰어나고 가격이 저렴하며, 동물의 털을 사용하지 않기에 착한 소재로 불립니다. 

재료는 폴리에스테르 이며 이를 미세가공하며 만든 섬유 입니다.

 

동물 털을 사용한 옷에 대한 거부감이 증가하고 있고 이 때문에 대체재가 계속해서 각광받는 이 시기에 국내 기업이 이런 소재를 개발했다는 것은 좋은 일이라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의외로 웰론은 외국에서 인기가 많고 한국에서는 큰 관심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왜일까요??

 싼게 비지떡이란 말이 있듯이 한국에서는 싼 가격이라면 의심을 하고 외면을 하게됩니다. 그래서인지 해외에서는 동물의 털을 이용하지도 않고, 가격도 저렴한 웰론을 많이 사용하지만 한국에서는 9:1의 비율로 다운제품이 더 많이 사용됩니다. 기능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우수한 신소재인만큼 이제는 한 번 들여다보고 관심을 가질만한 소재라고 생각합니다.


웰론(Wellon)의 특징

 

 

1. 털빠짐 현상이 없다.

 다운의 경우 거위털이나 오리털이 빠져나오는 현상이 있습니다. 하지만 웰론의 경우 폴리에스터를 미세가공한 섬유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털이 빠져나오는 현상이 없습니다.

 

 2. 몰림 현상이 적다.

 다운의 경우 물 세탁을 할 경우 털이 몰리는 현상이 있습니다. 털이 몰리면 보온성이 당연히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물 세탁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세탁소에 맡기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웰론의 경우 몰림현상이 적기 때문에 물세탁이 가능하고, 이는 세탁비용이 소모되는 경제적인 부분에서 이득을 가질 수 있습니다.

 

 3. 친환경적인 소재

 동물의 털을 사용하지 않는 것 뿐 아니라, 털 알러지가 있는 사람들에게도 알러지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미세가공한 섬유이기 때문에 민감한 피부를 가지신 분이나 털 알러지가 있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하나의 패딩을 만들기 위해 20마리가 넘는 동물이 죽는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친환경적인 소재라는 수식어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4. 저렴한 가격

 웰론의 경우 합성소재이기 때문에 한정적 자원을 가진 동물의 털과 다르게 대량 생산과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운 소재에 비해 훨씬 저렴한 가격을 보여줍니다. 즉, 웰론 소재의 의류들도 가격이 저렴하다는 뜻이 되겠죠

5. 꿀리지 않는 보온력 

아래의 그래프는 보온성 테스트를 한것을 세은텍스 공홈에서 가져온것입니다. 보시면 구스 다운> 덕다운> 웰론  순으로 보온성이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이가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커봐야 4퍼입니다. 하지만 이 4퍼로 가격은 적게는 2배 많게는 4배이상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제가 자주 말하지만 한파일때는 뭘 입어도 춥습니다!! 그래서 보온력에서도 꿀리지 않다고 표현을 한 것입니다.

출처:세은텍스 공식 홈페이지

 

바쁘신분들은 아래 비교 표만 보셔도 무방하겠습니다.

출처:세은텍스 공식 홈페이지


웰론(Wellon) 세탁방법

 웰론패딩은 세탁소에 맡겨야하는 다운소재의 패딩에 비해 세탁방법이 굉장히 간답합니다. 30도 이하의 미지근한 물에중성세제를 풀고 때가 많이 타는 곳에는 스펀지나 칫솔로 문질러 주시면서 손세탁을 하면 되는데요. 손세탁이 귀찮으신 분들은 세탁망에 넣고 울코스 혹은 섬세 코스로 세탁하셔도 됩니다.

 단, 열건조(기계건조)는 손상이 있으시기 때문에 삼가해주세요. 세탁 후에는 여러 번에 걸쳐서 잘 헹궈주신 후 그늘에서 말려주시면 됩니다.


웰론(Wellon) 보관방법

 

 폴리에스터를 미세가공한 섬유이기 때문에 폴리소재와 비슷하게 보관하시면 됩니다.

세탁 후 접어서 보관하셔도 되고 옷걸이에 걸어서 보관을 하셔도 괜찮습니다. 

사실 합성소재 이고 냄새도 나지 않기에 특별한 방법은 없습니다. 그냥 곰팡이가 피지 않는 환경만 유지해주시면 됩니다.


웰론(Wellon) 구매시 유의점

출처:세은텍스 공식 홈페이지 / 웰론 정식 인증 택

웰론이 들어간 의류를 구매하실 때 주의할 점이 딱 한 가지 있습니다!! 
바로 식 인증 택을 확인하는 것인데요!! 

간혹 제품명에 웰론이라는 이름이 넣어놓고 안에 솜이나 일반 폴리에스테르가 들어간 제품들이 있습니다.

폴리와 솜과는 보온성 차이가 심하기에 꼭 이점 확인을 해주셔야합니다. 심지어 저 두개는 무거울 수도 있어요ㅜㅜ

위에 택은 세은텍스에서 정식 발행하는 택으로 제품 구매시 오는지 확인해주시거나 해당 의류에 문의를 남기셔서 확인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오늘 웰론에 대해 포스팅 하였는데 저는 집에 웰론 숏패딩이랑 일반 폴리에스테르 숏패딩 2가지가 있습니다.

막 입을 용도로 구입을 하였죠. 확실히 덕다운, 구스다운에 비해 가격이 엄~청 저렴합니다. 
착용감에선 조금 다를 수 있으나 겨울에 착용해보니 추운건 똑같습니다ㅋㅋㅋㅋ 

그렇다고 덕다운 구스다운이 웰론에 비해 장점이 없는게 아닙니다!! 개인의 선택아니겠습니까 ㅎㅎ 

다음번엔 덕다운 구스다운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이만 감기 조심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