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의류 정보/소재 이야기

앙고라 섬유 특징 및 세탁방법 팁

by zalrae 2020. 12.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밖을 나가면 엄청나게 춥더라구요. 확실히 겨울이 다가온 것 같아요. 패딩도 사고 니트도 구매하고 겨울철 옷을 구매하게 되는 시기인 것 같은데요. 한동안은 추운 겨울날 자주 사용되는 소재 인 울(=모)에 대해서 살펴볼껀데요. 울도 생각보다 종류가 많이 있습니다ㅎㅎ 그래서 오늘은 살짝 생소한 울인 앙고라 울(Angora)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앙고라 울(Angora)은 무엇인가?

자~먼저 이 사진은 어떤 동물일까요? 알아보시겠나요?? 언뜻보면 고양이 같은 녀석 입니다.
하지만 이 동물은 토끼 입니다!! 바로 앙고라 토끼(Angora rabbit) 이에요.
앙고라 토기는 고대 바빌로니아 때부터 있었던 것으로 전해지며, 터키 앙카라(Ankara) 지방이 원산지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혹은 이름은 원산지명을 따왔거나, 단순히 긴 털을 지닌 다른 동물인 앙고라 고양이, 앙고라 염소에서 이름을 따왔다는 설도 있기에 아직 정확한 유래는 없습니다.

 

앙고라 울은 앙고라 토끼에게서 채취한 털로 만든 것입니다. 앙고라 털은 양털보다 가볍고 질감이 아름다우며 색이 곱고 깊기 때문에 의복의 재료로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탄성이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주로 다른 섬유와 혼합해서 사용하고 있죠. 
 

 앙고라 울은 여러 종류의 울 중에서도 고급울에 속하며 다른 소재들에 비해 가볍도 따뜻합니다. 부드럽기도 하구요. 탄력과 광택도 좋아 주로 여성용 코트와 니트, 가디건 등에 다른 섬유와 혼합하여 주로 사용되고 있어요. 스카프에도 쓰이기도 하구요! 

하지만! 최근엔 유명브랜드 들은 잘 쓰지 않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앙고라 털은 90%정도가 중국에서 생산이 되는데 이 털을 뽑는 과정이 좋지 않기 때문이죠. 보통 앙고라 털을 건강하게 채취하는 경우에는 가위로 깎거나 빗으로 쓸어서 얻는데 중국에서는 살아있는 토끼의 털을 그래도 뽑는 영상이 퍼졌기 때문에 동물학대라 생각하여 잘 쓰지 않는다고 합니다.

귀여운 모습의 앙고라 토끼


앙고라 울(Angora)의 특징

 

 

1. 보온성이 좋다.

 앙고라 울은 공기를 잘 머금기 때문에 보온성이 좋습니다. 또한 보온성을 넘어서 어느 정도 열을 발산하는 기능도 있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충분히 만족감을 줄 수 있습니다.

 

2. 땀을 배출하는 기능성

 땀을 배출하는 기능이 탁월하기 때문에 쾌적함을 느낄 수 있어요. 또한 땀을 흡수하여 내보내기 때문에 옷이 몸에 들러붙지도 않으며 땀냄새가 잘 나지 않아요. 땀이 흡수되어 옷에 스며드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무거워지지도 않습니다. 이러한 땀을 배출하는 기능과 부드러운 소재는 옷을 입었을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없도록 도와줍니다.

 

3. 털이 쉽게 빠진다

 앙고라 울의 가장 불편한 점은 털이 쉽게 빠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리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앙고라 울의 털이 많이 빠지는 가장 큰 이유가 정전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털 빠짐을 줄이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정전기 방지제를 뿌려주시느 게 좋구요. 처음 입기 전 드라이클리닝을 한 후에 입는 것이 털 빠짐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앙고라 니트/ 털리 올라와 있는게 보입니다.


앙고라 울(Angora)의 세탁 방법

 

 

 일단 앙고라 울을 세탁하시기 전에 물세탁이 가능한지 확인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특별한 오염이 되지 않는다면 세탁을 안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만약 세탁을 불가피하게 하시게 된다면 주의해야할 점들이 있습니다.

 앙고라 울의 특징을 적을 때 처음 입기 전 드라이클리닝을 하라고 말씀드렸어요. 그 이유가 드라이클리닝을 자주 하게 되면 옷감이 늘어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처음에 한번 해주시고 이 후에는 가벼운 손빨래를 해주는 것이 변형 없이 오래 입을 수 있습니다.손빨래 하실 떄 물의 온도는 미지근하게 해주셔야하고 꼭 울 샴푸를 쓰셔야 합니다. 물이 뜨겁다면 옷감이 줄어들기 때문에 반드시 온도를 생각해주세요.

 

 세탁을 진행한 후 건조하는 것이 앙고라 울에서는 가장 중요해요. 일반 옷걸이에 걸거나 비틀어 짜게되면 옷감에 변형이 오기 때문에 절대 하시면 안되요. 마른 수건 같은 것들로 가볍게 누르거나 두드려 말려주신 후 바닥에 펼쳐서 말려주시면 됩니다. 


앙고라 울(Angora)의 보관 방법

 

 앙고라는 보관시에 다른 옷들과 구분하여 보관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소재의 보호에도 좋으며 털이 쉽게 빠지기 때문에 다른 옷에 털이 묻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보관 시에 폴리백(비닐가방)이나 종이 등에 싸서 옷걸이가 아닌 접어서 보관해주시면 오래 입으실 수 있고 형태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보통 온라인으로 옷을 사면 포장되어 오는게 폴리백 입니다.


 지금까지 앙고라 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앙고라 울은 눈에 보기에도 부드러워 보이고 따듯해보여서 고급소재로 여겨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대도 높게 형성 되어있죠. 그리고 다른 울에 비해 딱 봐도 앙고라 울을 사용했다는것이 눈에 보이죠. 
하지만 보관과 세탁이 까다롭기 떄문에 특히  유의하셔야 오래 입으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꼭 잘 보관하셔서 내년 겨울에도 입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앙고라 소재는 주로 여성복에 쓰입니다! 그리고 모헤어랑 비슷하면서도 다른 소재 입니다! 
간단하게 알려드리면 모헤어는 앙고라 염소 털이고 앙고라는 앙고라 토끼 털로 만들어진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