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의류 정보/소재 이야기

스웨이드 소재 특징 및 세탁방법 팁

by zalrae 2020. 12.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그동안 추운 겨울에 주로 사용되는 여러가지 소재를 소개해 드렸습니다ㅎㅎ  오늘은 스웨이드(suede), 세무로도 알려진 소재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원래는 장갑과 자켓같은 소재에 자주 사용되었지만 오늘날에는 실내장식, 가구, 소품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추운 겨울 울, 다운 소재와 다른 느낌을 줄 수 있는 스웨이드 소재!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스웨이드 소파/재킷/슬립온


스웨이드(suede) 무엇인가?

 

 

 스웨이드는 새끼 소 or 새끼 양, 사슴과 같은 동물의 가죽을 이용해서 생산한 직물이에요. 가죽을 보드랍게 기모가공을 한것입니다. 그렇다고 기모하고 촉감이 똑같진 않습니다.  또한 이 동물들의 내부표면으로 만들어지는데, 거친 외부 피부층을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부드러원 특성을 장점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부표피로만 만들다보니 내구성이 낮다는 단점도 함께 가져가지고 있습니다.

 

 suede 단어는 프랑스어로 스웨덴에서 수입한 특수 장갑을 의미하는 말에서 유래 되었다고 하네요 ㅎㅎ

그렇다면 스웨이드의 장점과 단점을 포함한 특징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볼까요? 


스웨이드(suede)의 특징

 

1. 부드럽다.

 겉감이 아닌 안감을 사용하기 때문에 스웨이드는 따뜻하고 굉장히 부드러운 질감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특징은 다른소재로 대체할 수 없는 특징이에요! 정말 만져보면 스웨이드만의 그 촉감이 있어서 다른 소재와는 절대 헷갈리지 않습니다!! 아주 매력적인 느낌입니다.

 

2. 얇고 가볍다.

거친 외부 가죽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보니 일반 가죽이나 모직물보다 얇고 가벼운 특징도 가지고 있는데요. 스웨이드 신발을 신어보셨으면 가벼움을 느껴보셨을 거라 생각해요.

 

3. 쉽게 더러워질 수 있다.

 스웨이드는 표면의 잔털로 인해 물과 오염에 약해서 쉽게 더러워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가죽보다 관리가 힘들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가죽 관리 용품과 마찬가지로 별도의 관리 용품만 구매하신다면 일반적인 가죽보다 쉽게 관리하실 수 있어요!


스웨이드(suede)소재 세탁 방법

 

 

 스웨이드 소재는 물에 굉장히 취약하기 때문에 절대! 절대! 물세탁을 하시면 안됩니다. 만약 신발이시라면 비나 눈이 내리는 날은 신지 않는 것이 좋구요. 부득이하게 신었더라도 드라이기나 햇볕에 말리면 절대! 안됩니다. 마른수건으로 물기를 털어내고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말려주세요.

 가장 좋은 세탁법은 가죽 전문 세탁소에서 가죽 전용 드라이크리닝을 맡기는 것이 좋구요. 기본적으로 관리를 잘 하셔서 사용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스웨이드(suede)소재 관리 방법

스웨이드 솔/지우개/클리너

1. 관리 솔을 통해서 오염물질을 털어내고 정리해주기

 - 철솔을 사용할 때 힘을 너무 가하면 손상될 수도 있으니 부드러운 솔을 사용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2. 얼룩은 스웨이드용 클리너를 천에 묻혀 문질러서 지워주기

3. 방진 방수 스프레이 사용하기

4. 열과 습기를 멀리하기(곰팡이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스웨이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친근하면서도 먼 소재 라는 생각이 들어요. ㅎㅎ 사실 신발에 부분적으로 많이 들어가는 소재 입니다! 신발 쪽에 부들부들한 부분은 대부분 스웨이드 소재 거든요 ㅎㅎ 뉴발란스 신발도 자주 들어가구요. 
스웨이드는 사실 관리가 다른 소재에 비해 손이 많이 가는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 촉감은 넘사 입니다. 같은 느낌을 주는 소재가 없어요!! 그렇기에 하나쯤 옷장에 두신다면 아주 평소와 다른 느낌을 줄 수 있을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저는 스웨이드 미니멀 자켓 을 추천 드립니다 ㅎㅎ

끝으로 소재는 여기서 마치고 다음에는 옷 디자인의 유래에 대해서 한번 써볼까 합니다! 
내일부터 온도가 뚝 떨어지는데 건강 꼭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