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의류 정보/옷이야기

발마칸 코트의 유래와 특징

by zalrae 2020. 12.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한동안 다가온 겨울에 맞게 겨울 소재에 대해서 알려드렸었는데요. 오늘은 겨울의 꽃인 코트에 대해서 조금 알아볼까해요. 사실 코트의 디자인은 종류가 엄청 많습니다!! 더블, 더플, 싱글, 히든~싱글, 발마칸, 맥, 후드 오우 많죠. 그래서 하나하나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고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려합니다. 유래를 알고 입으면 그에 맞는 무드를 맞춰입기가 편하고 또 흥미롭기도 합니다 ㅎㅎ 그래서 오늘은 발마칸 코트(balmacaan coat)에 대해 가볍게 소개해 보려합니다.

 작년부터 발마칸 코트가 스멀스멀 등장하더니 올해는 유행의 정점을 찍은듯한 모습을 보여 줍니다. 많은 브랜드들이 발마칸 코트를 출시했거든요  ㅎㅎ그래서 제일 먼저 발마칸 코트를 소개한 이유 이기도 합니다!  그럼 발마칸 코트에 대해  한 번 자세히 알아볼까요??

발마칸 코트도 다양한 디자인이 있습니다.

 


발마칸 코트(balmacaan coat)의 유래

스코틀랜드 기후와 인버네스 지역

 

 발마칸 코트의 이름은 19세기 중반에 등장하였으며, 스코틀랜드의 인버네스 지역의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스코틀랜드에서 등장하게 된 이유는 비와 바람이 잦은 스코틀랜드 기후의 특성 때문이었습니다. 비가 자주오는 스코틀랜드 지역 특성 상 춥고 습한 기후에 대비할 수 있는 외투가 필요 했기 때문이죠. 그래서 코트를 무릎 밑 으로 내려오게 함으로 보호하고 비를 맞을때 빗물이 흘러내려갈 수 있도록 어깨부터 둥근 모양의 레글런 형태로 만들었습니다.

 

과거에는 방수 및 발수가 잘 되는 개버딘(코튼) 이나 묵직하고 단단한 스코틀랜드 전통직물이며 거칠고 탄탄한 내구성을 특징으로 가진 트위드 등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당시 용도는 레인코트로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사실 발마칸 코트는 멋을 내기보다는 활동과 보호의 목적으로 만들어 진 코트인데요. 현재는 재해석 되어서 캐주얼한 발마칸 코트를 시작으로 여러브랜드에서 정장부터 캐주얼까지 커버할 수 있는 패션 아이템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발마칸 코트(balmacaan coat)의 특징

 

 발마칸 코트는 심플한 디자인과 오버핏으로 라펠없이 카라만 있는 형태가 원형입니다. 래글런 소매와 겨드랑이부터 아래로 떨어지는 플레어 실루엣은 발마칸 코트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으며, 버튼을 감춘 플라이 프론트 형태를 가장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깔끔한 매력과 체형과 관계없이 무난히 입을 수 있다는 장점이 지금까지도 발마칸 코트가 유행할 수 있는 이유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래글런 소매 : 넥에서부터 손목을 감싸는 소매까지 한 줄의 박음질로 이루어져 있는 어깨부분과 소매구분을 구분하는 선이 따로 없는 소매를 뜻합니다. 이러한 특징은 비를 잘 흘려보내어 코트에 물이 스며드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용되며, 어깨선이 둥근 것이 특징입니다.

레글런소매, 둥근 핏을 보여줍니다

 플라이 프론트 : 플라이 프론트란 단추를 가려주기 위해 채우는 부분이 이중으로 되어있는 스타일을 말합니다. 이러한 스타일은 세련되고 말끔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이 특징때문에 발마칸 코트에 깔끔한 매력이 더해지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플라이 프론트로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기장감 과 실루엣: 발마칸 코트는 보호용도가 컸기에 무릎까지 내려오는 기장감과 편안한 여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초창기엔 허리 실루엣이 들어가지 않은 H라인 혹은 A라인을 특징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목덮개: 유래에 설명드렷듯이 보호가 목적이기에 목부분을 보호해 줄 수 있는 목덮개가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깃을 세워서 잠글수 있습니다!


발마칸 코트(balmacaan coat) 스타일링

 

 

 발마칸 코트는 '깔끔한 매력 = 심플 = 코트의 장식 요소가 적다' 이기 때문에 무릎 정도의 미디엄 길이를 고르신다면 어떤 옷과도 잘 맞는 타입입니다. 아래의 사진처럼 단순 정장에도 어울리고 캐주얼, 남친룩, 미니멀까지 다 어울립니다. 범용성이 좋게 디자인과 소재까지 나오기에 하나쯤 가지고 있으면 두고두고 입을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색상을 추천드리면 발마칸은 네이비색이 가장 잘 어울린다고 생각해요 ㅎㅎ 하나도 없다면 네이비를 추천드립니다!! 
네이비는 그레이색, 브라운색. 베이지색 등과 매우 잘 어울리니 매칭도 은근 쉽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발마칸 코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렵지 않은 디자인과 최근 트렌드게 맞게 소재 또한 다양하기에 추천드리는 아이템입니다.  로브도 달려있는 발마칸도 있고 거친느낌의 소재를 쓴 발마칸 반대로 부드러운 소재를 쓴 발마칸도 있기에 취향에 맞게 고르시면 될거같습니다. 


한동안은 코트의 디자인에 대해 이어가 보겠습니다~
급격하게 날이 추워졌는데 감기 조심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