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의류 정보/소재 이야기

악어가죽의 특징과 보관방법

by zalrae 2021. 11. 10.
반응형

※해당글은 중립적인 입장에서 가죽소재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전달드리기위해 적은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가죽시리즈의 다섯 번째 악어가죽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악어가죽하면 저는 가방과 벨트 그리고 시계줄이 떠오르더라구요. 색도 다양하고 그 특유의 표면 질감이 있죠 ㅎㅎ

악어가죽은 종류가 다양합니다. 그리고 종과 품질에 따라 가격도 천차만별이죠. 그래서 이번편은 조금 긴 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자 그럼 하나하나 뜯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가방 벨트 시계줄

 


악어가죽은 무엇인가?

 악어가죽은 엘리게이터, 크로커다일, 카이만, 포로수스 네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는 각각의 특징이 있기에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서술하겠습니다. 악어가죽은 소가죽이나 말가죽과 다르게 등 가죽이 아닌 배 가죽을 사용합니다. 또한 악어가죽은 내구성도 있고 부드러우며, 고급스러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명품브랜드에게 사랑을 받으며, 샤넬이나 에르메스 등의 고가 브랜드 상품에 많이 사용되는 소재입니다.

 

악어가죽 종류

◈포르수스 가죽

아래 악어가죽과 비해 네모 무늬가 작습니다.

 악어가죽 중 가장 고가인 포로수스 가죽은 바다와 강을 오가며 서식하는 바다악어의 가죽입니다. 호주 북부지역(파푸아뉴기니, 동티모르, 인도네이사)에서만 서식하기 때문에 희소성이 높고 유통도 굉장히 적습니다. 에르메스에서 주로 사용하며, 국내에서는 찾아보기 쉽지 않습니다.

엘리게이터와 크로커다일 가죽과 비슷한 네모 무늬을 가지고 있으나 비교적 좀 더 작은 네모 무늬를 가지고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지구상 가장 비싼 가죽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에르메스마든 포르수스 제품은 적게는 5000만원 고가는 5억 이상 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엘리게이터 가죽

 엘리게이터 가죽은 가죽의 종류 중 두번째로 비싼편입니다. 중국 양쯔강 과 북 아메리카에 서식하는 악어입니다. 크로커다일 가죽과 비교해본다면 지갑과 같은 작은 사이즈에서 사용될 때 20~30퍼센트 정도 더 비싼 가격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크로커다일 가죽(니로티쿠스)

주로 나일강에 서식하는 악어의 가죽을 통칭합니다.(전 세계 곳곳에도 서식하긴 합니다) 균일한 네모무늬, 부드러움 등 엘리게이터 가죽과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나, 가격면에서 엘리게이터 가죽보다 낮습니다. 비교적 개체수가 많기에 그런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카이만 가죽 

비교적 매끄럽지가 않습니다.

 카이만 가죽은 악어가죽 중에서 매우 저렴한 가죽입니다. 주로 중앙 아메리카, 남 아메리카에 서식하는 악어 입니다. 배 부위에 골관절이나 뼈가 있어 배분의 무늬가 고르게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가죽이 딱딱하고 돌기가 있기 때문에 피혁으로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가죽 가공기술의 발달로 카이만 중에서도 부드러운 제품이 생성이 되었고 가방이나 지갑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카이만 가죽은 자글자글한 주름이 있어 다른 악어가죽과 쉽게 구분됩니다.

 

★크로커다일 가죽과 엘리게이터 가죽은 사실상 일반인은 구분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다만 카이만 가죽은 특징이 도드라지기에 꼭 가죽 제품을 사실때 확인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고급 악어 가죽과 카이만 악어 가죽의 가격차이는 적게는 3배에서 많게는 10배이상까지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악어 가죽의 특징

내구성이 좋다

 악어는 단단한 피부를 가진 파충류 입니다. 악어의 단단한 가죽을 사용한 지갑과 가방 등은 형태가 오래 유지되며, 흡집에도 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랜 시간 우수한 품질로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급스러움

 악어가죽의 무늬와 색감은 세련된 이미지를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명품 브랜드에서 많이 사용하게 되며, 유행을 타는 제품도 아니기 때문에 언제나 높은 가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희소성

높은 수요에 비해 공급이 현저히 부족하기에 가격대가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곧 희소성으로 이어지기에 고급 가죽, 고급 제품이라는 인식이 들게 합니다.

 

 

악어가죽 보관방법

 

1. 가죽제품이기 때문에 물은 피해야 하며,  만약에 물에 젖었다면 물이 묻은 부위를 면 혹은 극세사의 부드러운 천으로 톡톡 두드리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건조시키는 게 가장 좋습니다. 특히 드라이기 등으로 열을 가하시면 안됩니다!!

 

2. 햇볕을 오래 쬐는것도 가죽의 광택과 질감이 떨어지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뜨거운 열에도 변형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겨울철 온열기구 옆에는 두지 않으셔야 합니다.

 

3. 장시간 보관을 하시게 된다면 형태를 유지하기위해 가방안에 천이나 신문지뭉치 등을 넣어주신 후 보관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가방안에 천이나 신문지를 넣는 이유는 가죽이 서로 달라붙지 않기 하기 위함입니다. 달라붙게 될 경우 떼어낼때 자국이 남습니다.

 

4. 가죽영양제나 보호크림을 사용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5. 얼룩이 묻었을 땐 구입한 매장에 연락을 취해 조치를 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흔히 얼룩을 지우는 방법으로 알려진 가죽 전용 지우개, 가죽 전용 클리너 사용이 있지만 악어백을 훼손시킬 수도 있으니 알고 쓰셔야 합니다.

 

번외) 가방을 사용하다보면 손잡이 부분에 어쩔 수 없이 오염이 많이 됩니다. 이러한 오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트윌리 스카프를 활용하는것입니다. 손잡이 부분에 스카프를 묶어서 오염도 예방하고 스타일도 챙길 수 있습니다.

트울리 스카프




 지금까지 악어가죽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명품소재인 악어가죽제품을 구매하실 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높은 내구성으로 심각한 훼손이 없다면 오랜시간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보관방법을 꼭 알아두시고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