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의류 정보/소재 이야기

타조가죽의 특징 및 보관방법

by zalrae 2021. 11. 16.
반응형

※해당글은 중립적인 입장에서 가죽소재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전달드리기위해 적은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타조가죽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타조가죽은 생소하신 분들이 있으실 것 같은데요.(저포함...) 함께 어떤 특징이 있는지, 가격대는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 보관과 세탁은 어떻게해야 오랫동안 원형과 멋을 유지하며 사용할 수 있는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조 가죽 구두, 케이스, 가방, 지갑

 


타조가죽이란?

약간 징그러울수도 있..

지난번 악어가죽 포스팅에서 굉장히 비싼가죽이라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타조가죽은 약 2배이상의 가격으로 거래된다고 합니다. 가격이 비싸게 형성된 이유는 원산지인 남아프리카에서의 공급이 원할하지 않다는 점. 퀼 마크(Quill Mark), 내구성 등 여러 장점이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좋은 품질의 타조가죽을 고르는 방법은 돌기 상태가 일정하게 배열되어 있어야하고 다이아몬드 모양을 닮았다는 돌기의 모양이 살아있어야합니다. 또한 가죽에 윤기가 있어야하며, 가볍고 색상의 변질이 없어야합니다.

유일한 조류의 가죽으로 편리함과 아름다움, 내구성을 고루 갖춘 타조가죽의 특징에 대해서 더 알아보겠습니다.

 

타조가죽의 특징

 

◈퀼 마크(Quill Mark)

 퀼 마크(Quill Mark)는 타조의 깃털이 있던 모공으로 큼지막한 돌기입니다. 규칙적으로 배열된 퀼 마크는 입체감을 주기 때문에 예쁘게 느껴지실꺼에요. 퀼 마크가 일정하고 아름답게 배열되어 있는 가죽일수록 가격대는 올라갑니다. 자연스러운 퀼 마크를 인공적으로 만들어내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모조품생산도 힘들답니다.

 

 

 

◈유연성(부드러움) + 내구성(질김)

 타조 몸속에는 에스트로겐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때문에 엄청 부드럽고 유연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추운 날씨에도 가죽이 굳어지는 성질이 없습니다.

 유연하고 부드럽기 때문에 내구성이 약하지 않을까 걱정이 되실 수 있지만, 가죽의 질기기로는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소가죽보다 5~7배정도 더 질기다고 합니다. 이러한 특성이 튼튼한 내구성을 가지게 해 주었습니다.

 

 

◈자유로운 염색

 가죽염색이 잘 되기 때문에 표현하고자 하는 색을 자유롭게 입힐 수 있습니다. 염색을 하면서 색상의 변질이 없다는 점은 다채로운 색상을 가질 수 있는 이유입니다.

 

 

 

타조가죽의 보관방법

 내구성이 좋긴하지만 타조가죽도 천연가죽인지라 눈이나 비가 오는날에는 사용을 안해주시면 좋고 물기가 묻었다면 부드러운 천으로 물기를 제거해주신 후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 말려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직사광선도 피해주셔야 하며, 기름을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이때 일반 기름이 아닌 밀납 성분의 투명 기름을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일반 기름을 사용하며 망가지기 때문입니다. (사실 전문가에게 맡기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타조가죽은 가죽자체의 유분때문에 사용할수록 윤기(멋)이 더해집니다. 관리만 잘 해주신다면 10년이 지나도 멋스러운 타조가죽제품을 사용하실 수 있으실꺼에요.

 

타조가죽의 세탁방법

 여타 천연가죽제품과 마찬가지로 세탁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굳이 세탁이 필요하다면 가죽전문점에 맡겨주시거나 가죽 전용 클리너를 사용해서 닦아주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타조가죽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타조가죽이 국내에 들어온시점은 15년정도밖에 되지 않았고, 최고급의 타조 가죽으로 만든 제품은 희소성도 굉장히 높기 때문에 엄청난 가격입니다. 만약 타조가죽 제품을 구매하셨다면 보관에 유의하시면서 오랫동안 사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남아공에서만 생산이 되기에 희소성이 높습니다)

 

※타조가죽 보관 관련하여 영양제 사용에 대해 글을 썼었습니다. 그런데 타조 가죽의 관리 난이도가 높아서 비전문가가 하기엔 힘들다는 것을 고려하지 못하고 영양제 사용이 가능하다는 말을 했기에 정정하였습니다. 앞으로는 좀 더 쉽고 확실하게 정보를 공유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