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의류 정보/소재 이야기

염소가죽 특징 및 보관방법

by zalrae 2021. 11. 18.
반응형

※해당글은 중립적인 입장에서 가죽소재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전달드리기위해 적은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가죽소재 중 염소가죽에 대해서 말씀드릴려고 해요. 양가죽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가죽이죠. 그렇다면 염소가죽은 어떤 상품에 주로 사용 되고 있고, 특징은 어떠한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나서 염소가죽의 보관과 세탁방법시 주의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염소가죽 옷들. 대체로 높은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염소가죽이란?

 염소가죽은 소가죽과 양가죽의 장점이 섞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염소가죽은 키드 스킨고트 스킨으로 구분되어지는데 각각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키드스킨은 새끼 염소의 가죽을 뜻하며, 양가죽처럼 얇고 부드럽고 두께 기준 강도가 강한편입니다. 의류보다는 주로 장갑이나 구두에 많이 사용됩니다. 키드스킨은 특이한 모공 모양으로 인해 이 부분을 디자인으로써 많이 사용합니다.

 고트스킨은 1년 이상된 염소의 가죽을 뜻합니다. 가족 표면에 은은한 요철이 특징이며, 표면이 조금 거칩니다. 내구성이 좋은데 소가죽만큼 튼튼하며, 가죽에 탄성이 있기 때문에 가방이나 지갑등에 사용됩니다. 고트스킨도 독특한 주름 무늬가 있어 해당 부분을 디자인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좌: 키드스킨  우: 고트스킨

 

 

염소가죽의 특징

◈탄력이 있다

 키드스킨과 고트스킨 모두 탄력이 있기 때문에 신축성이 좋습니다. 소가죽의 경우에는 신축성이 안좋기 때문에 '옷이 몸에 딱 맞는다' 라는 느낌을 덜 받게되지만 염소가죽의 탄력은 옷 입었을 때의 착용감을 상승시켜 줍니다.  뭐랄까 옷이 몸에 촥~하고 감긴다고 해야할까요 !? 그런 느낌 입니다.

 

◈튼튼하다

 키드스킨을 다른가죽과 비교한다면 강도가 약하다고 할 수 있지만, 두께를 비교하여 생각한다면 강도가 약한편이 아닙니다. 특히 고트스킨은 소가죽만큼 튼튼한 것이 특징입니다. 당연하게 키드스킨보다 마찰에도 강합니다. 따라서 쉽게 훼손되지 않습니다.

 

◈가볍고 부드럽다.

 양가죽과 같은 부드러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감촉도 좋지만 점점 몸에 맞는 느낌도 주기때문에 오래 입을수록 내 몸같은 착용감을 느낄 수 있게 되는 부분입니다.

 

◈변형이 적다

섬유가 오밀조밀 모여있고 탄력성이 있어서 형태 변형이 적습니다. 혹여나 변형이 오더라도 다른 가죽에 비해 원래모습으로 쉽게 돌아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강한 수분 저항력

동물의 가죽은 동물 특성따라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염소의 경우 높고 험한 산위에 서식을 하는데 이때 눈이나 이슬에 강한 습성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가죽도 다른 동물의 가죽에 비해 수분에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염소가죽의 보관방법

 천연가죽이기 때문에 직사광선에 장시간 노출되면 좋지 않습니다. 보관시에는 반드시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보관하시는 것이 좋고, 구두나 가방의 경우에도 가죽보호제를 발라주시면서 보관해주시면 훨씬 더 좋습니다.

 

염소가죽의 세탁방법

 다른 천연가죽과 마찬가지로 세탁기나 물을 이용한 세탁은 절대하시면 안됩니다. 수분 저항력이 강하다고 해도 천연가죽이기 때문이죠.  오염된 부분은 가죽전용 클리너를 사용하신 후 부드러운 천을 이용해서 닦아내어 주시면 되고, 곰팡이가 생긴 부분이 있다면 부드러운 칫솔모로 살살 긁어주셔서 없애주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염소가죽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소가죽과 양가죽의 장점을 가졌다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이런 특징을 가진 가죽은 염소가죽, 사슴가죽, 말가죽이 있는데 그나마 염소가죽이 셋 중 가장 저렴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조금 더 편안하고 착용감이 좋은 옷을 원하고, 말가죽만큼의 가격대가 부담이시라면 양가죽을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염소 가죽도 유니크한 축에 속하기 때문에 희소성도 어느정도 받쳐준다고 봅니다 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