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의류 정보/소재 이야기

고어텍스의 특징 및 세탁방법

by zalrae 2021. 11.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위드코로나가 시작되면서 직장인들은 재택근무가 끝나고 출근을 하게 되었으며, 11월 20일부터 학생들은 등교를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이런 추운 날씨를 접하다보면 고어텍스란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특히 아웃도어 브랜드의 제품에서 많이 보셨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고어텍스가 들어간 제품들은 가격대가 좀 있는 편입니다. 야외활동에 좋은 기능이 많기 때문이죠. 그래서 오늘은 기능성 의류의 필수품 중 하나인 고어텍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고어텍스 신발 의류 모자 등 다양하게 나옵니다.

 


고어텍스란?

고어텍스 인증 택과 의류에 부착된 고어텍스

 원단의 이름인 고어텍스는 고어텍스 발명가 이름에 Gore + 섬유(Textile)의 뜻을 가진 Tex 를 붙여 고어텍스로 불리어지게 되었습니다. 현재 고어텍스는 의류에만 그치는 것이 아닌 제약, 생명공학, 전자제품, 항공 우주, 석유 및 가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고어텍스의류는 보온기능이 없는데요. 바람을 막아주고 방수기능이 있을 뿐이기 때문에 패딩대신 고어자켓을 입으신다면 굉장히 춥습니다. 내피가 포함된 고어자켓을 구매하시거나, 따로 보온이 되는 옷을 고어외피에 입어주신 후 입으셔야 합니다.

 

(고어텍스 소재가 들어간 제품들은 어떻게든 옷에 사용되었다는 것을 티내려고 어딘가에 적어놓습니다. 아래 사진 처럼요)

개인적으로 옷 내부는 괜찮지만 외부에는 굳이..! (취향차이)


고어텍스의 특징

 

 

◈방수성

 

 고어텍스는 테플론이라는 물질을 가열하여 만들게 되었는데요. 이 테플론 수지의 표면에 나 있는 구멍때문에 방수기능이 좋습니다. 액체 상태인 물은 표면장력등의 이유로 구멍을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에 비가와도 물이 스며드는 경우가 없습니다.

 

 

◈방풍성

바람을 막아주는 능력인 방풍성이 좋습니다. 원단 사이로 바람이 거의 스며들지 않기 때문에 찬바람에도 바람에 의한 추위는 많이 느끼시지 못합니다.

 

 

◈투습성

 

투습성이란 습기를 기체형태로 배출시키는 기능인데요. 테플론 수지의 표면에 있는 구멍은 기체만 통과가 가능하여 투습성도 가지게 되었습니다. 코어텍스를 이용한 제품을 입고있을 때 땀을 기체형태로 배출하게되고, 이 때문에 습기가 차지 않아 쾌적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고어텍스 세탁방법

 고어텍스는 전용세제가 있기때문에 전용세제를 사용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손세탁을 하신다면 40도 정도의 온수에 세제를 푼 후 살살문질러서 세척해주시면 됩니다. 강하게 비비거나 세게 문지르시면 코팅이 깨지기 때문에 하시면 안됩니다.

 세탁기도 이용이 가능하지만 회전속도도 느리게 해주셔야 하며, 몇번 이용하시게 된다면 방수 및 투습 성능이 저하됩니다.  그렇다고 세탁을 너무 안하게 되면 오염으로 인한 방수 및 투습 기능이 더 저하되기에 한번씩 세탁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세탁 이후에는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말려주시는 게 가장좋습니다. 헤어드라이기를 약하게하여 말리셔도 괜찮습니다.

 

고어텍스 전용세제. 구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고어텍스 보관방법

 고어텍스는 개어서 다른옷과 함께 두어 짓눌리게 하지 않으셔야 하며, 반드시 옷걸이에 걸어서 보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접힌부분이나 힘이 가해진 부분에서 손상이 발생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고어텍스 원단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고어텍스제품은 전문가용으로 많이 사용이 되며 가격대가 높기 때문에 굳이 가까운 남산, 북한산 이런곳을 등산하실때는 필요 하지 않습니다. 요즘은 기술이 상향평준화 되어서 너무 저렴한 가격만 아니면 아웃도어 활동에 필요한 기능을 어늦어도 해내기 때문이죠. 물론 고어텍스가 들어간 옷이 더 좋긴 하겠지만 각자의 소비 성향에 맞게 구매하시는것이 가장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의 글 중 가장 중요한 점은 보관과 세탁이지 않을까 합니다. 전용 세제가 있을만큼 관리가 필요한 의류이기 때문이죠.  특히 고어텍스는 일반의류처럼 세탁과 보관을 하면 오래 사용하시기 어렵기 때문에 보관과 세탁방법을 제대로 알고 해주신다면 오래 착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