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의류 정보/소재 이야기

뱀가죽의 특징과 보관방법

by zalrae 2021. 11. 14.
반응형

※해당글은 중립적인 입장에서 가죽소재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전달드리기위해 적은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양한 색을 자랑하는 뱀가죽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언뜻 보기엔 징그러울 수 있으나 가죽을 좋아하신다면 특유의 무늬와 다양한 색깔때문에 충분히 매력적인 소재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뱀가죽은 의류보다는 클러치나 팔찌, 시계줄 등에 많이 사용되는데요. 그 이유와 함께 뱀가죽의 특징과 보관 및 세탁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뱀 가죽 클러치, 팔찌, 시계줄

 


뱀가죽이란?

비단뱀/코브라/물 뱀 가죽

 

 뱀가죽은 비단뱀(파이톤), 코브라 가죽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물뱀(스네이크)가죽도 있으나 파이톤가죽이 무늬가 더 아릅답고 고급으로 평가됩니다. 파이톤은 소가죽 만큼 강도가 좋으며, 염색이 잘 되기 때문에 아름답고 다양한 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뱀의 실제 모습 특성상 가죽은 길이가 길고 폭이 좁게 나오는 가죽이기 때문에 가방 전체를 뱀가죽으로 만든다면 여러개를 이어붙이는 작업이 필요하고 요구되는 가죽의 양이 많기 때문에 가격대가 어마어마하게 올라갑니다.(그래서 의류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너무나도 많은 가죽의 양이 들어가기 때문이죠.)

 

뱀가죽의 특징

 

◈화려한 무늬와 색상

 뱀가죽은 가죽중에서 가장 화려한 무늬와 다양한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늬때문에 징그러움을 느끼시는 분들도 있다고 들었는데요. 실제로 만져보시고 여러번 접하시다보면 징그러운 느낌보다는 예쁘다는 느낌이 더 먼저 드실겁니다. 파이톤 뱀가죽의 무늬는(배가죽 기준) 중앙 육각형 모양의 비늘 모양과 양옆으로 다이아몬드꼴의 비늘이 규칙적으로 있습니다.

색깔이 상당히 강하고 이쁘게 나타납니다

 

◈내구성은?

뱀의 내구성은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볍고 질기기 때문에 튼튼하고 유연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다만 한가지 흠이 있다면 뱀이 가진 비늘이라는 특성때문에 마찰은 최대한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뱀가죽 보관방법

 천연가죽이기 때문에 물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물에 젖었다면 뱀 가죽의 결대로 닦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말릴 땐 햇볕(직사광선)이 아닌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말려주셔야 하며, 직사광선이 많이 드는 곳에서의 보관은 절대 금지입니다.

 뱀가죽은 광택제 사용 시 가죽이 딱딱해질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시면 안되구요.

 

뱀가죽 세탁방법

 가죽 전용크림보다는 '뱀'가죽 전용크림을 찾아서 구매해주시면 좋습니다. 뱀 가죽의 경우 전용 영양크림을 통해서 세척, 영양, 광택을 관리하실 수 있으십니다.


 지금까지 뱀가죽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조금은 특이한 가죽이다보니 관리와 세탁에는 다른 천연가죽보다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또한 가죽의 양이 많은 편은 아니다보니 가죽이 비교적 적게 들어가는 클러치백과 같은 작은 아이템에 사용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사용시에도 주의를 기울여 주신다면 오래 사용하실 수 있으실꺼에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