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코듀로이와 느낌이 비슷한 소재에 대해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소파나 카페트 등 일상생활에서도 쓰이고 가을 겨울 의류에서도 심심치 않게 보이는 소재 입니다. 바로 벨벳(Velvet) 입니다. 코듀로이와 빗스한 촉감을 주면서도 다른 이미지를 주는 소재입니다. 코듀로이가 따뜻하고 캐쥬얼한 느낌이라면 벨벳은 고급스럽고 차가운 느낌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오늘 이 벨벳은 어떠한 장단점 특징이 있고 세탁과 보관할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같이 정리해보겠습니다.
▣벨벳(Velvet)은 무엇으로 만드는가?
과거에 벨벳은 실크 즉, 비단이라고 부르는 매우 비싼 고급 소재로 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직조기술의 발달로 실크가 아니더라도 벨벳을 만들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고급 제품의 경우 여전히 실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외의 제품들은 대부분 레이온을 섞거나 린넨, 울, 면, 폴리에스테르, 나일론, 아세테이트 등 다른 섬유를 사용하여 만들고 있습니다. 그러니 100% 실크가 아니더라도 벨벳이라고 부를 수 있게 된 것이죠.
사실상 벨벳은 특정 소재라기 보다 특정 직조기술을 통해 만들어낸 소재인것입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위 사진처럼 두 겹으로 직조한 직물의 가운데를 잘라 분리하여, 잘린 실의 단면이 솜털처럼 부드럽게 일어나게 만드는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자른 벨벳은 컷 벨벳(cut velvet)라 부릅니다.
또 다른 직조 방법은 자르지 않고 고리 모양의 루프(loop)를 표면에 치밀하게 나타나게 하여 만드는데, 이를 언 컷 벨(uncut velvet) 혹은 루프 벨벳(looped velvet)이라고 합니다.
▣벨벳(Velvet)의 특징
1.고급진 광택감
벨벳의 가장 큰 특징이라 볼 수 있는 광택감입니다. 이는 다른 소재에서는 거의 볼 수 없으며 벨벳이 독보적입니다. 벨벳은 원단결이 살아있기에 빛이 반사됩니다. 이로 인해 광택감을 가지게 되는것입니다. 고급짐을 넘어 아름답기까지한 광택감때문에 분위기를 차별화하여 나타내줄 수 있습니다. 특이한 광택감이었기에 중세시대엔 종교 의복, 왕과 귀족들의 의상으로 많이 쓰였습니다.
2. 부드러운 촉감
벨벳은 광택감과 함께 손으로 만졌을시 매우 부드러운 촉감을 보여줍니다. 이 또한 표면에 짧고 부드러운 솜털이 일어나있기에 가지게 되는 특징 중 하나입니다.
3. 편안한 착용감
원단 자체가 각이 잡혀 있지 않고 인체의 굴곡에 맞게 흐르기에 편안함 착용감을 선사합니다.
4. 고급스러운 분위기
의류와 가구에 쓰이는 이유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특히 가구의 경우 카페트나 커텐 쇼파 등에 자주 사용하는데 벨벳만이 나타내는 분위기가 있기에 지금까지도 고급 소재로 취급받고 있습니다. 확실히 광택감과 촉감때문에 다른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5. 먼지가 잘 붙음
벨벳은 겉면에 촘촘한 잔솜털이 있기에 부드러운 촉감과 빛을 반사시켜 광택감을 보여주지만 반대로 먼지 또한 흡수를 많이합니다. 겉면에 있는 솜털에 먼지가 달라붙기때문에 자주 털어주어야 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죽하면 먼지 먹는 하마 라는 별명까지 붙어있을까요.
6. 오염에 취약
음식물이나 음료등 오염에 매우 취약한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촘촘히 박혀있는 솜털들이 바로 흡수를 해버리기에 세탁하는것이 까다롭습니다.
7. 자국이 잘 남음
겉면에 위치한 솜털의 결과 다른 방향으로 마찰이 일어나면 그렇지 않은 부분과 색이 조금 다른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같은 계열의 색상을 보여주지만 아래 사진처럼 밝기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이처럼 벨벳은 마찰이 일어난 방향대로 결이 쉽게 움직이기에 자국이 잘 남습니다.
8. 높은 가격
과거에 비해 기술의 발전으로 비단이 아닌 소재로도 벨벳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품질의 차이가 나고 기본적으로 가격대가 높기에 특징이자 단점으로 적었습니다. 특히 가구의 경우 매우 비싸집니다.
▣벨벳(Velvet)은 어떻게 세탁을 해야할까?
벨벳의 세탁은 딱 한가지 기억해주시면 됩니다. ★벨벳소재의 세탁은 오직 드라이클리닝★
물 세탁시 털에 손상이 많이 가기에 무조건 드라이클리닝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믿을만한 세탁소에 맡기는게 좋습니다. 다른 세탁물과 섞여서도 안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옷들의 무게에 눌려서도 안되고 서로 엉켜서도 안됩니다.
▣벨벳(Velvet) 관리법
1. 눈이나 비를 맞았을때
통풍이 잘 되는 평평한 바닥에 놓고 말려주시면 됩니다. 이미 젖은 상태이기에 원단이 눌리지 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2. 가벼운 오염
가벼운 오염이 생겼을 경우 즉시 분무기로 물을 뿌리고 부드러운 천으로 톡톡 찍어서 제거하면 됩니다.
3.옷걸이에 걸어서 보관하기
접어서 보관 할 경우 자국이 생기기 때문에 옷걸이에 걸어서 보관을 해야합니다. 이때 먼지가 붙지 않도록 커버를 씌워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또한 앞뒤로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여 옷감이 눌리는 것을 방지해주시면 됩니다.
4. 브러시 사용
가벼운 먼지나 잔털이 묻은 경우 브러시나 급한경우 손으로 벨벳의 결 방향따라 쓸어주시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벨벳 소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벨벳만이 가지고 있는 소재의 매력이 있지만 그만큼 신경도 많이 써주어야하는 소재입니다. 그래서 저는 외부의 오염에 취약한 의류보다는 가구나 카페트를 통해 벨벳 소재를 한번 경험해보는것이 어떨까 합니다.
세탁도 관리도 까다로운 소재지만 벨벳만이 주는 광택감과 촉감이 있기에 지금까지도 고급 소재로 취급받는것이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각자의 용도 혹은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소재를 선택하시는것이 가장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ㅎㅎㅎ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겠습니다!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의류 정보 > 소재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름 소재 메쉬 특징 및 세탁방법 관리 팁 (0) | 2023.02.03 |
---|---|
비건 레더의 특징 및 세탁방법 관리 팁 (2) | 2022.10.15 |
코듀로이(골덴) 특징 및 세탁방법 팁 (0) | 2022.08.17 |
모달 소재 세탁방법 및 보관방법 팁 (2) | 2022.08.16 |
밍크 퍼 특징 및 보관방법 (0) | 2021.12.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