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의류 정보/옷 관리 이야기

스웨이드 신발 관리 방법

by zalrae 2022. 9.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한여름이 지나고 추석도 지났네요. 이제 슬슬 가을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여러분들은 가을아이템 미리 준비해두셨나요?? 오늘은 F/W에 가장 잘 어울리는 스웨이드 신발에 대해 써볼까 합니다. 스웨이드 신발은 가을부터 겨울까지, 캐쥬얼한 코디에서부터 격식있는 수트까지 어디에서나 활용될 수 있습니다. 소재 특성상 여름에는 힘들지만 봄 가을 겨울에는 활용도가 좋고 가죽과는 다른 분위기를 줄 수있기에 스웨이드 신발은 하나쯤은 가지고 있으면 코디 활용도가 높아집니다.

특히 뉴발란스 신발을 보면 스웨이드가 부분적으로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생소한 소재는 아닐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스웨이드 소재는 관리가 조금 필요한 친구라 구매 전 후로 미리 정보를 습득하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스웨이드 신발을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 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다양한 브랜드에서 스웨이드 신발을 출시합니다.


스웨이드(Suede) 간단한 특징

 가죽 재질인 스웨이드는 외부 피부층을 포함하지 않아 내구성은 낮지만, 부드러운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웨이드의 장점은 부드럽고, 얇고 가볍습니다. 단점으로는 쉽게 더러워질 수 있고 탄력이 없으며, 가격이 비쌉니다.

 

 가격이 비싼데 쉽게 더러워질 수 있는 스웨이드. 제대로 된 관리법을 통해 오래사용할 수 있어야 할텐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요??

 


스웨이드(Suede) 신발 관리법

 

 1. 구두솔을 통한 관리

크레이프 브러쉬 / 콤비 브러쉬

 첫번째 방법은 스웨이드 전용 구두솔로 먼지를 털어내주는 것입니다. 스웨이드는 소재 특성 상 먼지가 잘 붙기 때문에 자주 털어주어야 합니다. 일반 구두솔과는 다르게 고무로 되어 있기에 스웨이드에 상처를 덜 입힙니다. 만약 구두솔로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약한 힘으로 털어내주어야 합니다. 또한 구두약을 사용했던 구두솔을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반드시 깨끗한 구두솔을 통해서 빗어주세요.
빗는 방법은 크레이프 브러쉬로 스웨이드 결따라  적당한 힘으로 빗어주면 됩니다. 스웨이드 결은 스웨이드가 어두워지는 부분 입니다. 이후 콤비 브러쉬로 틈새부분의 먼지를 털어내주시면 됩니다.

첫번째 방법은 부지런하셔야 합니다!

 

 

 2. 지우개로 문지르기

스웨이드 지우개/ 일반 지우개

 구두솔로도 정리되지 않은 오염은 지우개로 지워주면 깨끗하게 지워집니다. 스웨이드 전용 지우개가 있지만 잠자리 지우개 같은 일반 학용품으로 쓰는 지우개로도 깨끗하게 지워줄 수 있습니다. 다만 지우개가 부드러워야 하며 쓰기 전 지우개의 더러운 부분은 칼로 자르고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이후 지우개로 문지르고 생긴 지우개똥은 구두솔로 털어주면됩니다.

 

주의 할점: 너무 강한 힘을 주어 지우개로 문지르면 오히려 스웨이드가 상할 수 있으니 살살 해주셔야 합니다.

 

3. 신발을 겹쳐두지 않기

 스웨이드는뿐만 아니라 가죽제품은 스크래치가 생기면 복구가 되질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발을 보관하실 때는 겹쳐두면 안되는데요. 반드시 독립적인 칸에 보관하셔야 합니다.

 

4.방수 스프레이 사용하기

 새 신발일때 혹은 신발 청소를 하여 깨끗해진 상태 일때 방수 스프레이를 뿌려주면 수분과 오염으로부터 어느정도 방지가 가능합니다. 그러니 신발 구매 후 신기전에 뿌려주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가까이서 뿌리게 될 경우 스프레이가 한곳에 뭉쳐서 스웨이드 색이 변할수도 있으니 15~20cm 정도 거리를 두고 뿌려주시면 됩니다.  사용후 15분간 건조하면 됩니다.

간격은 2주~4주 마다 한번씩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5.신문지나 제습제와 함께 보관하기/ 직사광선은 피하기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같이 보관해주셔야 곰팡이가 생기지 않습니다. 또한 햇빛에 장시간 노출 될 경우 변색이 오기에 햇빛이 들지 않는곳에 보관해야합니다.


진흙과 같은 이물질이 스웨이드에 묻게된다면?

 빠르게 물티슈로 닦아주세요. 스웨이드가 물에 약하다고는 하지만 어느정도의 저항력은 있어서 물티슈로 닦은 후 휴지 또는 키친타울로 닦아주시면 됩니다. 그 후 완전히 마른 후 구두솔로 결을 살려주시면 됩니다.

 

 만약 한 번으로 해결되지 않는 정도라면 물티슈 -> 휴지 or 키친타울 -> 물기 쫙 뺀 수건으로 다시 한 번 닦은 후 말리기 순서로 진행한 후 구도솔로 스웨이드의 결을 살려주시면 됩니다.

 

비 나 눈 등 수분에 노출이 되었다면?

집에 들어오는 즉시 마른 수건으로 젖은 스웨이드부분을 톡톡 두드려서 닦아줍니다. 이후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말려주시면 됩니다. 주의할점은 수분이 있다하여 햇빛에 말리시면 안됩니다. 변색이 오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늘에 말려주세요.

 

번외: 스웨이드 신발은 청바지에도 이염이 잘 되는 편에 속합니다. 그러니 청바지와 함께 매칭을 할 예정이라면 전날 방수 스프레이를 미리 뿌려두는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스웨이드 신발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개복치 마냥 쉽게 망가지지만 조금만 노력해준다면 오랫동안 신을 수 있는 신발도 스웨이드입니다. 그리고 그만큼 대체 불가능한 소재이기 때문에 하나쯤 가지고 있으면 매우 좋은 신발이기도 합니다. 가격대도 있고 약한 만큼  잘 관리하여 깔끔하게 오래 신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