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의류 정보/옷이야기

퀼팅의 유래와 특징

by zalrae 2022. 9. 24.
반응형

옷에 관련하여 적다보니 날씨에 매우 민감해진것 같습니다. 날씨가 살짝 추워지면서 가을이 오는듯 하다가 다시 기온이 올라가는 이상한 날씨가 계속 되네요. 그래도 아침 저녁으론 쌀쌀해서 가을 옷들을 하나씩 꺼내 입을 수 있어서 좋은것 같습니다.  여름보다는 가을/겨울에 옷입는 재미가 더 있거든요! 레이어드가 가능하니까 조합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ㅎㅎ 

 

그래서 오늘은 더 추워지기전에 퀼팅(Quilting) 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생소한 이름일 수 도 있으나 여러이름으로 불리기에 들어보면 아실 것 입니다. 퀼팅, 누빔, 퀄팅, 퀼트 등으로 불립니다. 아 그리고 군대 깔깔이도 요 퀼팅에 들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퀼팅의 유래는 무엇이며 특징은 무엇인지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글에는 제가 퀼팅 옷을 오랫동안 입어보고 느낀 장단점 등 주관적 의견이 많이 들어가있는 글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퀼팅 옷을 좋아합니다)

군대 깔깔이도 퀼팅입니다...
다양한 퀼팅 제품들


 퀼팅(Quilting)의 유래

퀼팅의 어원은 라틴어의 culcita 또는 culcitra 에서 유래가 되었습니다. 라틴어 뜻은 요, 침대용 요(매트리스), 보료 입니다. 퀼팅의 역사는 생각보다 오래 되었습니다. 기원전 3400년경의 것으로 추정되는 이집트의 유물에서 퀼팅 기법이 나타난 마름모 모양이 보여졌습니다. 그러니 퀼팅 기법은 약 6000년 전부터 이어져 온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11~13세기 십자군 전쟁때 보급이 되었고, 이후 청교도들이 신대륙으로 넘어갈때 보온용으로 쓰면서 신대륙에도 퍼지기 시작하였습니다. 

 

퀼팅이란? 겉감과 안감 사이에 솜 ·모사 등을 넣고 무늬를 두드러지게(릴리프) 수놓은 서양자수 입니다. 정리하면 소재 사이에 솜이나 다른 보온성 충전재를 채워넣고 그위에 실로 무늬를 넣은 것입니다.

퀼트의 무니는 다양하게 넣을 수 있습니다.


퀼팅(Quilting)의 특징

보테가 베네타/COS/언어펙티드

퀼팅이 무엇인지 그리고 유래가 어떻게 되는지 정리해보았는데요. 이번에는 퀼팅의  특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뛰어난 보온성

퀼팅 소재는 겉감과 안감 사이에 충전재를 넣었기때문에 보온성이 두께대비 뛰어납니다. 또한 충전재를 다양하게 넣을 수 있습니다. 오리털 혹은 거위털을 채워넣을수도 있고 신슐레이트 등 합성신소재를 넣을수도 있습니다.

 

높은 활동성과 가벼움

퀼팅은 보온성 대비 얇은 두께감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가볍고 옷이 패딩처럼 빵빵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체를 자유롭게 움직일수 있는 높은 활동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이러한 장점때문에 퀼팅옷을 좋아합니다. 

옷이 무거우면 몸이 빨리 피로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활용도(범용성이 좋음)

퀼팅하면 군대 깔깔이를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을 것 입니다. 그래서 거부감 가지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하지만 퀼팅 소재는 어느 룩에든 입을 수 있는 범용성이 좋은 옷입니다. 캐쥬얼한 차림 혹은 셔트를 활용한 비즈니스룩, 정장 룩에도 어울릴수 있는 몇안되는 범용성이 좋은 옷입니다. 

비즈니스룩/ 캐쥬얼 룩

찢어지기 쉬움

퀼팅은 찢어지기가 쉽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제품마다 다릅니다. 같은 퀼팅이더라도 단단한 질감이 있고 나일론 같은 비닐 질감도 있습니다. 여기서 제가 말하고 싶은 재질은 비늘같은 재질을 가진 퀼팅입니다. 매우 가볍도 따뜻한 대신 날카롭거나 뾰족한 물체에 대해 매우 약하니 조심해야합니다. (실제로 찢어졌습니다..)

 

충전재가 튀어나올 수 있음

퀼팅은 겉감과 안감사이에 충전재를 넣은것이다보니 마감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충전재가 쉽게 튀어나옵니다. 그러니 퀼팅옷을 사실때 실들이 잘 박혀있는지 마감확인을 꼼꼼히 하시고 구매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너무 저렴한 옷들은 피해주는게 좋습니다)


퀼팅(Quilting) 관리

퀼팅은 오염이나 수분에도 은근히 강하기 때문에 물이 묻었다면 탁탁 털어서 그늘진 곳에 말려주시면 됩니다.

왠만한 오염들은 물티슈로 스윽 하면 다 제거가 됩니다. 

세탁기의 경우엔 의류 케어 라벨을 꼭 확인하시어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보관시에는 옷걸이에 걸어서 습하지 않고 햇빛이 덜 드는곳에 보관하면 됩니다! 


이렇게 오늘은 퀼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군대 깔깔이가 가장 먼저 떠오르겠지만 역사도 깊고 명품 브랜드에서도 내는 디자인 입니다. 그리고 무게나 두께대비 보온성하난 뛰어납니다. 괜히 군대에서 쓰는게 아닙니다!! 

깔깔이 이미지 때문에 거부감이 들 수 있으나 한번 착용하고 코디해보면 정말 정말 괜찮은 옷입니다. 스웻 셧츠, 후드, 셔츠 츠, 니트 등 다 어울립니다. ㅎㅎㅎ 그러니 옷장에 꼭 하나쯤은 구비해둔다면 손이 정말 많이 갈꺼에요. 편의점 갈때도 스윽 걸치면 되거든요! 

 

이렇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는 좀 더 부지런하게 글을 써보겠습니다! 감기 조심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