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정말 정말 오랜만에 글을 쓰는것 같습니다ㅎㅎ꾸준하게 하는게 쉽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매일 새로운 마음으로 블로그를 들어와서 작성을 해봅니다. 이제 날씨도 더워지고 곧 장마가 온다 하더라구요. 저는 장마..비가 문제가 아니라 습한 그 날씨가 정말 싫더라구요. 옷이 막 피부에 다 달라붙고 말이죠.
그런의미로 오늘은 피부에 그나마 적게 달라붙는 반팔 니트(Half Knit)에 대해서 써보려고 합니다. 반팔 니트 혹은 니트 반팔 이렇게 불리는 옷인데요. 보편적으로 니트하면 겨울에 입는 긴팔로 된 따뜻한 옷을 떠올릴것입니다. 그렇기에 이런 니트를 반팔로 만든다고 생각하면 생소할 수도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나름의 장점이 있기에 몇년전부터 많은 곳에서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저의 기억에 의하면 반팔 니트는 어느 순간부터 의류 시장에 막 쏟아져 나온거 같은데요. 그만큼 트렌드에 맞고 좋기때문에 나오는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반팔 니트는 왜 니트라는 이름이 붙으며 장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세탁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반팔 니트(Half Knit)는 무엇인가?
반팔 니트(Half Knit) 이름 그대로 본다면 니트를 긴팔이 아닌 반팔의 형태로 만든 옷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니트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보겠습니다. 니트(Knit)란 실의 고리를 만들고 이 고리를 실에 걸어서 새 고리를 만드는 것을 되풀이하여 만든 뜨개 옷감을 말하며 고대 산스크리어의 ‘nahyti’로부터 파생된 색슨어의 ‘니탄(cnyttan)’에서 유래 된 의류 제조 방법 중 하나입니다.
즉, 아주 간단하게 말해서 일반적인 반팔과 달리 굵직한 짜임이 있는 옷 입니다. 눈으로 딱 보았을때도 옷에 짜임이 들어간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니트에 관한 글은 조만간 도전을..)
◎반팔 니트(Half Knit)의 소재
반팔니트의 소재는 겨울 니트 보다 다양하게 들어갑니다. 겨울 니트에 주로 들어가는 울이나 아크릴 등이 쓰이기 보다는 린넨, 코튼, 레이온 등이 다양하게 혼합되어 만들어집니다. 특히 코튼100% 반팔 니트가 비교적 많이 있습니다. 이는 면이 합성섬유인 레이온, 아크릴 보다 땀 흡수에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또 린넨보다는 가격적인 면에서 메리트나 구김에 비교적 강하구요!
◎반팔 니트(Half Knit) 특징
1. 통기성과 착용감 좋다.
모든 반팔 니트가 좋다곤 보기엔 힘들지만 평균적으로 면 반팔 보다는 통기성이 좋습니다. 또한 착용감 또한 시원합니다. 왜냐하면 실고리를 이어서 만든것이기에 그 사이에 공간으로 바람이 잘 통하기 때문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면 겉면에 공간 유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반팔니트와 면반팔이 그렇다는것이 아니라 평균적인 점을 말씀드립니다.)
2.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낼 수 있다.
저는 반팔 니트가 가진 최대 장점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여름엔 뭘 입어도 덥기에 통기성보다는 반팔 니트만이 줄 수 있는 분위기, 이미지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면 반팔은 아무래도 조금더 가볍고 활동적이고 캐쥬얼한 이미지가 강합니다. 하지만 반팔 니트는 짜임이 있고 이것이 눈에 잘 보이기에 니트에서 오는 특유의 고급스러운 이미지, 분위기를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격식을 차려야하는 자리에 셔츠를 입고가기에 덥고 불편하다면 반팔 니트를 강추드립니다. 특히 단추와 카라가 있는 디자인을 선택하신다면 더욱 클래식하면서 깔끔한 이미지를 낼 수 있습니다.
(물론 캐쥬얼한 반팔 니트도 있습니다)
3. 흐르는 핏
이 점은 장점이 될 수도 있고 단점이 될 수도 있는데요. 면 반팔보다 각이 잡혀있지 않고 몸의 실루엣에 따라 흐르는 핏이기에 체형이 잘 드러납니다. 몸이 좋으신 분들은 더 부각 될 수 있구요. 그렇기 때문에 체형보완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리여리한 분들도 잘 입으신다면 그런 체형만이 낼 수 있는 분위기를 보여 줄 수 있기에 매력적인 의류라고 생각합니다.
◎반팔 니트(Half Knit) 세탁방법
반팔 니트의 경우 소재가 워낙 다양하기에 세탁방법이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같은 소재라도 짜임 방법에 따라 세탁 방법이 달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안전하고 정확한 방법은 옷을 구매한 브랜드에서 안내하는 세탁 방법을 따르는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안내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 어떻게 세탁을 해야할지 보편적인 세탁방법에 대해서만 알려드리겠습니다.
1. 드라이 클리닝
니트 특성상 물세탁에는 아무래도 옷의 짜임 변형이 쉽게 올 수 있기 때문에 드라이클리능을 보편적으로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가격이 저렴한 의류의 경우 드라이클리닝을 하게 되면 배보다 배꼽이 커지는 상황이 발생하기에 다른 방법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2.울세제를 이용한 손빨래
드라이 클리닝이 부담스러운데 세탁기 돌리기엔 불안하다! 싶으면 울세제(중성세제)를 넣고 손으로 주물럭 주물럭 해주시면 됩니다. (찬물로!)
3.세탁기
어쩔수 없이 세탁기를 써야한다면 꼭 세탁망에 넣어서 해주세요! 하지만 이 방법은 그렇게 추천드리고 싶진 않네요.
◎반팔 니트(Half Knit) 건조 및 보관 방법
니트 특성상 늘어나기가 쉽기 때문에 뉘어서 건조해주셔야합니다. 그리고 보관시에도 꼭 접어서 보관해주세요! 옷걸이에 걸어서 장기간 보관시 옷이 전체적으로 아래쪽으로 축 쳐저서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반팔니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름옷들 특성상 봄 가을 겨울 옷들에 비해 가볍고 캐쥬얼한 느낌의 옷들이 많지 않습니까. 그런 여름 옷들 사이에 반팔 니트만이 낼 수 있는 분위기가 저는 굉장히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다른 반팔들에 비해 관리에 조금 더 신경을 써야한다는 단점은 있지만요! 오늘 이 글이 여러분들이 선택하는데 도움이 조금이나마 되었기를 바라겠습니다. ㅎㅎ
오래만에 글을 써서 제대로 정보가 전달이 되었을지 걱정이 되지만 앞으로 더 많은 정보를 함께 나눌 수 있도록 노력해보겟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의류 정보 > 옷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퀼팅의 유래와 특징 (2) | 2022.09.24 |
---|---|
맥 코트(MAC COAT)의 유래와 특징 (0) | 2022.07.12 |
트래퍼 햇 유래와 특징 (0) | 2021.12.12 |
발라클라바의 유래와 특징 (0) | 2021.12.05 |
더플코트의 유래와 특징 (0) | 2021.11.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