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의류 정보/옷이야기

패딩조끼 특징 및 세탁방법과 보관방법

by zalrae 2024. 3.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봄 , 가을과 같은 일교차가 큰 계절에 간편하게 입게되는 패딩조끼(패딩베스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패딩조끼는 운전할때나 실내에서 생활할때 아주 유용한 아이템 입니다. 왜냐하면 기타 아우터와 다르게 팔부분이 없는 아우터이기 때문에 활동성이 매우 좋습니다. 또한 답답하지도 않으면서  의외로 보온성이 좋습니다. 그래서 봄 가을과 같은 계절이 되면 남성 / 여성 모두에게 패딩조끼는 유용한 패션아이템으로 자주 손이 가게 됩니다. 

출처: 무신사스토어

 

이렇듯 유용하지만 한동안 패딩조끼는 나이들어보이는 아이템이라는 선입견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작년부터 여러 브랜드에서 패딩조끼를 다양한 디자인과 핏으로 출시하면서 부담없이 입을 수 있는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패딩조끼를 어떻게 입으면 좋을지,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오래 입고 깨끗하게 입기 위해서 보관방법과 세탁방법은 무엇인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은 패딩조끼는 패션보다는 실용성에 중점을 둔 아이템이라 생각합니다...

(사무실에서 근무할때 입으면 이것보다 좋은게 없긴합니다. 하나쯤 있으면 좋습니다)

출처: 구글


 

1. 패딩조끼란?

 팔이 없는 조끼 디자인에 패딩에 들어가는 소재를 넣은 아이템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들어가는 소재는 오리털, 솜, 신슐레이트 등이 있습니다. 이렇듯 패딩조끼는 보온소재로 만들어져 봄/ 가을 / 겨울철 언제든 입을 수 있는데요. 추위를 막고 몸을 보온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아우터로 많이 사용됩니다.(얇은 패딩조끼의 경우 가슴폭이 넓은 아우터 이너용으로도 가능합니다)

 패딩조끼의 시작은 군사용 의류로 몸을 보호하고 겨울철 보온을 위해 지급되었습니다. 1950~60년대부터 패션 아이템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으며, 패션계에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기존의 겨울용 아우터의 역할뿐 아니라 스타일리시한 패션아이템으로 진화하였으며, 일상적인 캐쥬얼룩, 스트리트 패션, 스포츠용 등 다양한 스타일과 디자인이 있습니다.

출처: 핀터레스트


2 패딩조끼의 장점과 단점

 패딩조끼의 가장 큰 장점은 가볍고 활동성이 좋다는 점입니다. 가볍다는 장점은 헤비한 아우터와 다르게 움직임에 제약이 없도록 해주며, 다양한 장소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스포츠 활동, 등산 등 야외활동에서 패딩조끼가 각광받을 수 있는 이유입니다. 또한 소매가 없는 디자인이기 때문에 팔 움직임에 제약도 없어서 보온성과 활동성을 같이 챙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타 아우터와 레이어드 하기에 좋습니다. 소매가 없기때문에 컬러, 소재마다 레이어드 했을때 느낌이 많이 달라집니다. 아래 사진처럼 맨투맨, 후드, 니트, 바람막이 등 다 가능하기에 레이어드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출처: 핀터레스트, 무신사

 패딩조끼는 많은 장점을 가졌지만, 명확한 단점도 있습니다. 다른 아우터와 다르게 상반신만 보호하기 때문에 하체나 팔은 또 다른 의류를 통해 보호해야 합니다. 또한, 스타일링에 따른 디자인이 명확하기 때문에 패션적으로 제한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패딩조끼는 이처럼 장점과 단점이 확실하기 때문에 사용하실 용도와 개인적인 선호도를 고려하여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3 패딩조끼 세탁방법

 패딩조끼는 세탁을 하실 때 신중하게 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충전재가 들어가있기때문에 반드시 의류 내부라벨을 통해 세탁방법을 확인하셔야 하며, 의류 내부라벨 확인하는 방법은 블로그 내 '케어 라벨 기호의 의미' 포스팅을 통해 확인가능합니다.

 패딩조끼는 보통 손세탁을 권장하는 경우가 많으며, 손세탁을 하실 때에는 물과 중성세제를 이용하여 부드럽게 손세탁 해주시면 됩니다. 무리하게 비비시면 제품에 손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케어 라벨에서 세탁기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면 패딩조끼를 뒤집으신 후 30도 이하의 미지근한 물이나 찬물과 중성세제를 이용하여 세탁하시면 됩니다. 세탁기 사용시 탈수는 가급적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만약 세제만으로 오염이 잘 지워지지 않을경우 미온수에 에탄올과 중성세제를 1:1로 섞어서 손빨래 해보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이때 비비기 보다 부드러운 솔로 슥슥 솔질해주셔도 됩니다. 대신 손빨래 하실때 꼭 고무장갑을 끼고 해주세요! 

 

 세탁 후 물기를 제거하실 땐 건조기를 사용하시지 마시고 타월이나 부드러운 수건으로 압착하여 물기를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그 후 그늘진 곳에서 평평하게 눕혀서 건조시키셔야 합니다.

 만약 케어 라벨에 '드라이클리닝 전용' 이라고 적혀있다면 드라이클리닝 전문업체에 맡겨주세요.


4 패딩조끼 보관방법

 올바른 보관방법은 내구성을 올리고 장기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꼭 알고계셔야 합니다. 패딩조끼를 보관할 때는 아래와 같습니다.

4-1) 접어서 보관 :  옷걸이 건다면 충전재가 밑으로 쏠릴수 있기에 접어 보관해주면 좋습니다. (하지만 저는 옷걸이게 겁니다. 몇년간 방치해두는게 아니기 때문에 충전재가 밑으로 쏠리는 느낌은 없었습니다.)

4-2)옷걸이 보관 : 그래도 옷걸이에 걸고 싶다 하시면 플라스틱 백이나 비닐 백을 사용안하는게 좋습니다. 통풍이 안되기 때문에 습기와 냄새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더스트 백을 사용해주시면 통풍도 되고 먼지가 쌓이는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4-2) 패딩조끼는 반드 시 완전히 건조된 상태로 보관하셔야 하며, 통풍이 잘 되고 직사광선을 피해서 보관해주시면 됩니다. 포켓에 있는 물건은 꺼내고 지퍼와 단추를 닫아주시면 좋습니다.


 지금까지 패딩조끼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시 다가오는 환절기 봄 날씨를 대비하여서 알맞은 패딩조끼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포스팅에 적어두었듯 사용하시는 용도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스타일이 달라지므로 원하시는 스타일을 고려하신 후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패딩조끼도 나일론, 면, 폴리에 따라 주는 느낌이 다르기때문에 패딩조끼 외부 소재도 꼭 보시고 구매하시면 좋겠습니다.

 요즘은 옷값이 워낙 상승하였기 때문에 세탁방법과 보관방법을 꼭 유의하셔서 오랫동안 옷을 입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